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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트랜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20대 5명 중 2명, 불매하는 치킨 브랜드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전국 20대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치킨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최근 닭의 크기와 가격, 프랜차이즈 업체의 갑질과 오너의 추문 등 각종 논란 때문에 치킨을 마냥 사랑할 수 없게 된 현실에 대한 20대의 생각과 가장 좋아하는 브
손진현 기자   2017-07-11
[창업트랜드] 2017년 4월 소비자물가 동향
통계청이 2017년 4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발표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102.66(2015년=100)로 전월대비 0.1% 하락했으며 이는 전년동월대비로는 1.9% 상승하여 지난달(2.2%) 대비 0.3%p 하락한 것이다.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손진현   2017-05-08
[창업트랜드] 협동조합형 강동구 프랜차이즈 1호점 나온다.
강동구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 영세식당 살리기를 위해 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인 '청년 르네상스 강동 프랜차이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협동조합형 프랜차이즈는 가맹주가 의결권을 갖고 있어 가맹본부가 횡포를 벌이기 어렵고, 조합원들이 브랜드
정순학 기자   2017-04-24
[창업트랜드] 편의점 시장 27년만에 20조원 시장 돌파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나홀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편의점 시장규모가 20조원을 돌파했다. 1989년 5월 세븐일레븐이 송파구 방이동에 국내 1호점을 선보인 지 27년 만이다.4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매출
김지응 기자   2017-04-10
[창업트랜드] 커피전문점 9만개 돌파
9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제공하는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에 따르면 3월 현재 전국에 있는 커피숍은 총 9만809개다. 지난해 12월(8만6천811개)과 비교하면 불과 3개월 사이 5% 가량 늘었다.여기에 커피숍으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커피 음료를
김지응 기자   2017-04-10
[창업트랜드] 예비 창업자를 위한 2017년 외식업 핵심 키워드
"왜 창업을 하시려 하나요? 왜 이 아이템을 선정하셨나요?" 창업의 이유와 목적은 다양하다.우리 나라의 창업은 자발적으로 자기 사업을 위해 창업하는 '기회형 창업' 보다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생계형 창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평생 직장의 인식이
대전충남 길준호 기자   2017-03-30
[창업트랜드] 온라인쇼핑서 모바일 비중 58% ‘역대 최고’
온라인쇼핑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통계청이 6일 발표한 ‘2017년 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192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6% 증가했다. 실제 온라인 쇼핑이 전체 소비에
김정만 기자   2017-03-07
[창업트랜드] 창업박람회로본 창업트렌드변화
최근 3년 창업박람회 트렌드 도서관카페→만화카페→코인노래방 카페나 베이커리가 창업분야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커피와 디저트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관련 업종이 예비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또 혼자 사는 1인
김정만 기자   2017-03-06
[창업트랜드] 2016년 우리나라 소비 트렌드는 `실속`과 `1인 가구`
2016년 우리나라 사람들의 소비 키워드는 `실속`과 `1인 가구`로 요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문화체육관광부는 소비, 여행, 청년, 환경, 정보기술(IT) 등 5개 분야의 트렌드 분석 결과를 3월 2일 공개했다. 이번 빅데이터 분석 자료는 20
안경선 기자   2017-03-06
[창업트랜드] 가성비’, 올해도 창업 아이템 선정 트렌드로 이어져...
작년 창업시장의 화두 였던 ‘가성비’가 올해도 창업 아이템 선정에 있어 하나의 트렌드로 이어질 전망이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의 가성비가 지불한 금액 대비 제공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만족도를 나타내는 것이라면 창업자의 입장에서 가성비는 투자한 금액
안경선 기자   2017-02-28
[창업트랜드] 소상공인 하루 평균 2천 여명 사라졌다.
창업 1위는 세탁소·미용실 등 서비스업, 폐업 1위 업종은 외식업 베이비붐세대와 구직난 취업 준비생이 창업 나서 자영업자가 하루 평균 약 3천여명씩 늘어났지만 살아남는 소상공인은 3분의1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7년 1월 2일 국세청이 발간
김지응 기자   2017-01-09
[창업트랜드] 소소한 사치의 경험…식음료 업계, ‘스몰 럭셔리’에 빠지다
최근 ‘가치 소비’ 트렌드가 식음료 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소비 위축이 장기화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식음료 소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 단순히 유명 브랜드와 값비싼 상품을 추구하는 과시성 소비가 아닌, 질 좋은
박진우 기자   2016-12-21
[창업트랜드] 음식 다문화시대, 이국적 레시피 활용한 식품 출시 봇물
현지 음식을 맛보기 위한 목적으로 여행을 떠나는 ‘먹방 여행’, ‘먹방 투어’가 해외 여행객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 맛보기 어려운 해외 현지 본연의 맛을 직접 찾아 나서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 이에 국내 식품업계는 다양하고 특
박진우 기자   2016-11-10
[창업트랜드] 의도하지 않은 입소문, 마케팅 효과·브랜드 충성도↑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입소문이 엄청난 마케팅 효과로 돌아오고 있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제품을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고객들의 후기나 추천이 다른 소비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것.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제품은 따로 마케팅을 하지 않아도 소
안경선 기자   2016-10-20
[창업트랜드] 외식업계, 음식 나눔으로 재능 기부
재능 기부가 늘어나는 사회 환경에 맞춰 외식업체들의 음식 나눔 행사가 활발해지고 있다.실제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따르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일반 기부 비중이 95%에서 지난 해 55.8%까지 감소한 데 비해 프로보노형(기술이나 인력을 활
이영민 기자   2016-09-23
[창업트랜드] 프랜차이즈업계, 여성 창업자를 잡아라!
여성 경제활동 증가와 경력단절 여성들의 창업 비중이 높아지면서 여성창업자 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여성 창업자 증가는 통계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중소기업청의 성별 법인 설립 현황을 살펴보면 여성이 만든 법인이 2013년 1만7272개에서 2015년에는
박진우 기자   2016-08-31
[창업트랜드] 열대야에 올림픽, 잠 못 이루는 밤 필요한 것? 야식!
연일 더위로 인해 열대야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지구인의 축제 올림픽이 시작됐다. 올림픽이 열리는 브라질과의 12시간 시차로 늦은 밤부터 경기를 시청하게 돼 이래저래 잠 못 이루는 밤이 지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늦은 밤까지 경기를 지켜다 보면 출
이영민 기자   2016-08-08
[창업트랜드] 식품외식업계, 올 여름 과일은 코코넛이다!
식품외식업계의 열대과일 사랑이 계속되고 있다. 바나나, 망고 등에 이어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코넛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 코코넛은 칼륨·마그네슘과 같은 전해질이 풍부해 더운 여름 체내 수분을 유지하고 보충하는데 효과적으로, 찌
박진우 기자   2016-07-29
[창업트랜드] 외식업계, 식지 않는 직화 사랑…차세대 불맛 스테디셀러
작년부터 이어져 온 외식업계의 직화 메뉴 인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차세대 불맛 스테디셀러를 꿈꾸는 직화 메뉴들이 화제다.흔히 대표적인 직화 메뉴로 손꼽히는 라면이나 피자, 치킨 외에도 족발, 햄버거, 김밥 등 그동안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직화
이영민 기자   2016-07-28
[창업트랜드] 외식업계, ‘수제(手製) 마케팅’ 활발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선하고 건강한 재료로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수제 메뉴를 선보이는 컨셉의 외식업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직접 만드는 조리 시스템을 통해 재료와 맛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 확보는 물론, 손맛과 정성이라는 이미지까지 더해
김지응 기자   2016-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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