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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과 신뢰로 정이 넘치는 고깃집을 만들겠습니다.명륜진사갈비 강형준 대표
김지응 기자  |  danggong208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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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2.01  12:2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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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륜진사갈비 강형준 대표

현재의 명륜진사갈비에 이르기까지 대표님의 창업 성공 과정이 궁금합니다.

그 동안 KD네트웍스에서 하던,프랜차이즈 기획 ,R&D, 프랜차이즈 창업금융 등의 업무를 분리하여, 본사에서는 그동안의 프랜차이즈 기획의 노하우를 살려 명류진갈비 브랜드를 론칭하며 전문화 하였고, 물류유통 , R&D는 ㈜명륜KD프드로 분리하여 제품생산 물류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하였으며 창업금융 분야는 ()KD렌탈로 분리하여 창업자를 지원 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별로 분리 운영 하게 되었습니다.

명륜진사갈비 브랜드 론칭배경과 콘셉트등 브랜드 소개

2009년 글로벌경제위기 이후 지속적인 내수경기 침체는 해마다 더해 가고 있으나 개개인의 체감은 사실상 2015년 이후 체감이 현실화 되가기 시작하면서 가게소비는 위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중가시장은 축소되고 저가시장이 확대 되는 현상이 나타나며 제품의 가치를 유지하는 저가전략이 필요한 때입니다. (저렴하면서 고품질 전략)

이런 소비심리의 변화는  사회적집단과 함께 해며 소비활동을 하기보다는 가족과 함께 할 때 소비활동이 증가하며 이럴 때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는다고 합니다

명륜진사갈비는 가족외식에 중점을 둔 프랜차이즈로 가족외식에 70% 사회적집단에 30%비중을 맞춘 브랜드입니다.  

명륜진사갈비의 브랜드컨셉입니다좀 식상한 컨셉이기도 하지만 가족외식 브랜드는 거의 동일한 컨셉이라고 봅니다.

정은 서로 나눔이란 이벤트가 존재 할 때 성장 합니다. 이에 명륜진사갈비는 가족 구성원 중 하나가 고기를 구워야 하고 잘라서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핸드폰만 처다 보고 있던 아이들도 아빠가 굽고 있는 갈비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스스로 셀프바에 가서 음식을 나르기도 하며 서로가 자기역활을 하며 나눔이 시작됩니다. 너 따로 나 따로 먹는 국밥과는 달리 나눔의 과정을 통해 정이 싹트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런 이벤트가 많을수록 대화가 많아지고 정이라는 나무는 자라납니다. 명륜진사갈비의 제품 컨셉 및 임팩트는 무한리필이 아니라 저가격 고품질입니다. 무한리필은 현 시점의 경제적 상황에 따른 전략일분 명륜진사갈비의 제품 컨셉은 아닙니다.

명륜진사갈비의 인테리어 컨셉

현대적 느낌의 다크그레이에 유주선 닥트와 테이블로 꽂히는 조명은 칸막이를 굳이 하지 안아도 조명에 의한 독립적 공간감을 주무로서 가족집단 및 사회적 집단의 외식에 안정감을 주고 카페 같은 느낌의 고급스러움을 통해 저렴하지만 고 컬리티의 숯불돼지갈비의 가치를 높이고 저렴함과 고품질의 절묘한 줄타기의 저울추의 비율을 맞처줍니다.

명륜진사갈비가 기존의 갈비와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이러한 메뉴 및 아이템을 착안하시게 된 배경은?

돼지갈비를 파는 곳은 많습다. 그러나 명륜진사갈비는 가족집단과 사회적 집단에게 정을 나누는 곳입니다. 그래서 명륜진사갈비는 3가지를 쓰지 않습니다.

1.화학보존제를 쓰지 않습니다..

2.화학조미료를 쓰지 않습니다.

3.식용본드를 쓰지 않습니다..

고급갈비 집에도 A전지나 목전지를 식용본드로 뼈를 붙여 판매하거나 모양을 잡기 위해 갈라지고 찢여진 부위에 틀작업을 하여 식용본드로 붙여 만들지만 명륜진사갈비는 손으로 포를 떠 만든 진성갈비를 제공하고 부족한 살은 최고 등급의목전지를 사용하여 굳이 본드로 붙여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자사 매장에 직접 홀 총괄을 하다 보면 손님들이 붙인 갈비인지 뼈에서 살을 떼어보려 하나 곳 진짜 갈비임을 믿습니다.

고기전문점은 일반고깃집 외에도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는데요. 기존 고깃집과의 프랜차이즈 경쟁력을 어디에 두고 계십니까.

Q,S,V에 두고 있습니다.

Q(quality)

저렴하면서 양만 많은 무한리필은 고객에게 외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론칭1년전부터 제품생산의 효율성 및 원가 절감에 대한 연구와 노력을 통해 진성갈비(포뜬갈비)를 같이 제공 하면서도 가격을 잡을 수 있었고 가격대비 고 컬리티의 제품은 고객을 끓어 오는 Impact가 있습니다. .

S(services)

명륜진사갈비의 매장에서는 무한리필이지만 추가주문을 받습니다.“몇 인분 더 드릴까요? 고급갈비집에서 주문을 받듯 품격과 자부심을 같이 팔고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사주는 갈비는 맛업고 양만 많이 주는 싸구려 무한리필이 아니라 임금님도 먹으러 왔던 진사식당의 프라이드를 같이 파는데 있습니다..

V(value) 가성비입니다.

1인분에 13,500원의 가치를 무한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 명륜진사 갈비입니다.

고기전문점은 무한리필이 고객들에게는 더할 수 없는 매력이나, 가맹점주에게는 수익즉면에서 안정적인 운영을 담보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떻게 가능한지요

명륜진사갈비의 브랜드 컨셉은 정이고 나눔입니다.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하지 못하고 서로 나누지  못 한다면 브랜드가 아니라고 봅니다. 본사에서 공급하는 원재료인 돼지갈비의 매장 원가비율은 27%~30%입니다. 이는 무한리필이 아닌 일반 고깃집의 육류 원가와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무한리필 아이템은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면서도 철저히 계산적이고 전략적인 기획이 있어야 창업자의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다.

올해 프랜차이즈에 대한 불안감이 극도로 심화된 가운데,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에 많은 업체들이 어려움을 격고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 명륜진사갈비는 올해 선전을 보인 것 같습니다. 비결이 무엇인지요?

눈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사 첫 브랜드이자 온 힘을 다했던 보정동 포넬로(맥시칸 퓨전 치킨요리전문점매장 때문입니다. 2016년도 12월 오픈 한지 1주일 만에 al가 발생한 후 다른 해와 다르게 장기화 되었고 2017년초 브라질 썩은 닭 사건 이 잠잠해지던 5월 어느 정도 매출이 회복되던 차에 여름을 앞두고 6월 다시 Ai가 발생하며 포넬로 보정점은 의욕을 잃게 되었습니다.

매출은 일 20만원을 넘기기 힘들게 되었고 매장은 고사직전의 위기에 노였습니다 이에 본사는 중대한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습다. 포넬로 브랜드를 포기하고

9월 론칭 계획이었던 명륜진사갈비를 2개월 앞당겨 론칭하는 것이었습니다. 의제이자 보정점 점주는 내 결정에 고맙게 따라주었고 결정 1주일만에 간판과 내부 싸인물 들을 정비하고 7 1일 비가오던 토요일 오픈을 하게 되었는데 그날 아침 다시한번 좌절 했습니다. 하늘도 무심하게 신브랜드 론칭하는 날 천둥과 벼락을 동반한 폭우가 내렸습니다. 그런데 11:30분 오픈교육을 시작하려는 순간 손님들이 한팀 두팀 들어 오더니 30분만에 만석이 되었고 저녁까지 만석이 유지되면서 830분 준비한 고기가 다 팔려 조기에 종료하였습니다 그 이후부터 현재까지 평일은 20팀이상 주말은 50팀이상 웨이팅이 걸려 줄서서 먹는 매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첫 오픈을 하던 그날 나도 모르게 코끝이 징 해지며 눈물이 쏘다졌습니다. 보정동 점주인 의제도 눈물을 참으며 장사 했다고 합니다.

프랜차이즈는 눈물로 하는 것입니다. 아픔을 나누고 기쁨을 나누며 가맹점의 어려움을 몸소 격어 보며 이해 해야 한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 했던 순간들 입니다.

그 이후 특별한 마케팅 없이 매장이 늘어갔습다. 비슷한 아픔을 가진 타 사업장들이 명륜진사갈비로 전환 한 것이 4개월 만에 20개의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한 것이다.

점포를 운영하고 프랜차이즈화 하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극복해오셨나요.

프랜차이즈를 기획하던 10년 전이나 자사브랜드를 론칭 준비하고 지금까지 항상 힘들었습니다.

육류의 가격이 오르고 최적화 된 제품은 돈을 주고도 구할 수 없기도 하고 이제 막 시작하는 매장에 원가를 높일 수 없어 납품가를 동결 하고 있을 때에는 회사가

누적적자로 위험한 위기도 경험하였습니다....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소스의 계발을 할 때에는 한 티스픈의 화학조미료 만으로도 맛이 잡힐 수 있는 것을 수개월식 테스트만 반복 할 때에는 피가 마르는 것 같았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나를 믿고 같이 했던 소중한 사람들 때문입니다. 내 사랑하는 직원들 그리고

적자로 어려움을 격을 때 명륜진사갈비와 저를 믿고 투자해 주신 귀한 분들

이제 막 시작하는 이름없는 브랜드에 가맹점을 내주신 사장님들

그들의 믿음 때문에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향후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나가실 텐데요.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오면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이 있다면?

역시 믿음과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KD네트웍스의 Ci이가 무엇의 형상같나요.

물고기 입니다. 크리스트교의 십자가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상징적 문양입니다.

먼저 가맹점을 믿을 것이며 신뢰 할 것입니다.

본사가 가맹점을 신뢰하지 못하고 가맹점이 본사를 신뢰 하지 못한다면 매출향상을 위한 어떤 정책도 무용지물이고 가맹사업 또한 되지 않을 것입니다.

본사가 먼저 집게와 가위를 들고 고기를 굽고 뒤집고 잘라 줄 것 입니다. 한 가족이 모인 테이블에 아버지처럼 어머니처럼 먼저 나누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회사운영 면에서 대표님만의 운영 방식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회사의 모든 정책과 결정의 해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간이 나면 매장에서 일하기 좋아합니다. 때로는 주방에서 설거지도 해보고 불판도 닦고 홀에서 아르바이트 직원과 써빙과 주문도 받아보기도 하고 센터에 서서 홀 총괄을 해보기도 합니다.

원가분석을 해보기도 하고 고기를 숙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의 개선 사항을 체크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가맹점과 같이 상생하기 위해서는 현장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귀사 브랜드에 있어서 2018년이 매우 중요한 한 해가 될 듯한데요. 구체적인 점포전개(영업) 및 운영전략은 어떻습니다.?

정이 묻어나는 행복한 매장 100개를 목표로 다각적 채널을 통하여 브랜드의 컨셉을 알릴 것이며 브랜드이미지 개선에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먼저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중 하나인 점포 늘리기를 위해 무책임한 외주영업을 하지 안을 것이며 가맹점의 입지선정부터 오픈 밑 관리까지 정규직을 통하여 내 가족의 사업을 돕는 마음으로 할 것입니다.

기업인으로서 최종목표나 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KD네트웍스는 현재 하고 있는 사업에 매진 하려 합니다.

대형 브랜드이기 보다는 100년을 가는 브랜드가 되는 게 꿈이며 세계에 한국을

대표하는 Korean style Restaurant JINSAGABI로 남고 싶습니다.

힘들 때 자신에게 가장 큰 힘이 됐던 것이 있다면(책이나 인물 등)

회사에 액자가 하나 걸려 있습니다.

그 액자에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성경구절이 적혀 있는데 여호수아 1:5절의 내용 입니다.

[너의 평생에 너를 능히 당할 자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던 것 같이 너와 함게 있을 것 임이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대표님께서는 살아가면서 무엇을 가장 중요시 하십니까?(경영 및 인생철학)

경영에 있어서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 생각합니다..

나와 같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믿고 함께 할 사람이 얼마나 있느냐는 성공의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하며 돈은 잃을 지라도 사람은 잃지 않고자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장 힘든 것도 사람이고 나의 힘이 되는 것도 사람입니다.

수십 년의 세월이 흘러 명륜진사갈비의 가족으로 남아있는 가맹점이 전국 곳곳에 그리고 세계각지에 명륜진사갈비의 정신을 유지하며 남아 있다면 성공했다 말할 수 있지 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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