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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심비(價心比) 높은 홍보 솔루션을 제공kt1641 말로거는전화 이진우 대표
김태주 기자  |  sun-ce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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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4.23  02:3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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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 통신사와 상관없이 모든 유선전화, 인터넷 전화, 휴대폰으로 1641을 누르고 안내에 따라 음성으로 키워드를 말하면 첨단 음성인식 시스템과 KT의 지능망을 통해 원하는 번호로 자동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운영중인 이진우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 kt1641 말로거는전화 이진우대표

1. 언제 론칭 했나요?

20177월에 상용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2. (사업내용) 현재 하고 계시는 사업을 간단히 소개해주시면?

전국 음성대표번호 서비스입니다. 전국대표번호 (, 1588-0000) 처럼 "1641을 누르고 숫자 대신 상호명, 브랜드 등음성으로 말(, 1641 + 00치킨)” 하면 매장/ 고객센터로 전화가 연결되는 AI(인공지능) 방식의 음성인식기술을 적용한 지능망 전화 서비스입니다.

3. 지금 하고 계시는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인생 2막을 시작하면서 스마트폰 시대에도 가장 많이 쓰는 전화를 AI방식의 음성인식기술을 접목하여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화 발신자에겐 편의성을, 전화 착신자에게는 자기를 강력하게 각인하면서 홍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통의 통신 서비스를 하고 싶었습니다.

4. (주요경력) 이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요?

20대에 사회생활을 kt (당시, 한국전기통신공사) 에서 시작하여 약 30여 년간 kt 그룹에서 국내 통신 서비스의 발전 역사를 현장에서 함께 해온 서비스 기획, 마케팅, 통신망 운영을 섭렵한 통신서비스 전문가입니다.

5. (마인드셋) 어떤 마음자세로 사업에 임하나요?

고객과 함께하는, 고객의 가치 증대가 회사의 발전이라는 모토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6. (사업진행 상황) 창업이후 현재까지의 사업진행 상황은?

통신서비스라는 것이 서비스 준비에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통신망을 운용하는 kt와의 협정 체결부터 서비스 시스템 개발, 상호연동시험, 타 통신사업자(SK텔레콤, LG유플러스)와의 상호협정 체결과 필드 테스트를 완료하는데 약 2년의 준비를 거쳐, 20177월부터 상용서비스를 개시하였고, 초기 시장 안착 후 2018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7. (위기와 극복)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했나요?

타 통신사와 상호접속협정의 지연이 가장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kt와 이해관계가 다른 통신사의 상호 접속협정 체결이 이행기간이 지연되면서 서비스 개시에 많은 지연이 예상되었습니다. kt 후배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5개월여 만에 해결되었습니다.

8. (에피소드) 사업을 진행하는 중 잊을 수 없는 에피소드는?

지난해 7월 처음 출시 후 카드결제기 회사인 스마트로앱의 배너에 kt1641 서비스 상품을 홍보성으로 노출하였더니 스마트로 앱이 안될 때마다 우리 말로 거는 고객센터(1641 누르고 일육사일)’로 문의가 폭주했었습니다.

음성대표번호 서비스를 사용하는 일반 전화 이용자들이 습관의 변화보다는 편의성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마치 예전에 TV 채널변경이 로터리 스위치 방식에서 리모컨으로 바뀔 때, 세 걸음만 가면 TV의 로터리 스위치로 채널을 변경하면 되는데 리모컨을 찾아 방안 전체를 뒤지는 것처럼 ...

9. (협력자) 사업운영에 결정적으로 도움을 준 사람은 누구입니까?

후배들입니다. 학교 후배들과 직장 후배들의 물심양면의 적극적인 지원과 요소요소에 장애의 매듭을 풀 때 적극적으로 도와주었습니다.

10. (핵심가치) 기업이 사회에 제공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

상호용 전화 이용자의 편의 제공과 회사의 고객인 자영업자 및 기업 등에게 가심비(價心比) 높은 홍보 솔루션을 제공

11. (좌우명) 좌우명이나 기업슬로건으로 삼고 있는 말은 무엇입니까?

고객 사업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의 근본이다

12. (경쟁력)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핵심 운영전략은?

국내 최고의 kt 브랜드로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음성인식율과 30여년 통신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한 운영 노하우를 접목하여 가성비 높은 최고의 음성대표번호 서비스 제공하는 것입니다.

13. (고객창출)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나요?

주류인 자영중심의 매장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예비창업자와 기존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매체에 맞춤 광고와 지역 광고 책자등과 연계한 고객 유치를 하고 기업 고객은 kt의 기존 대표번호 고객과 컨택센터 고객 전문 매체나 국내 대표 포털에 배너 광고와 페이스북등 SNS에 타겟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14. (향후계획) 앞으로의 계획을 간단히 설명하시면?

올해 말까지 타겟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광고와 매체 홍보를 시행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고객의 서비스 이용현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고객에게 편리한 고객지원 시스템을 추가로 개발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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