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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이 만난 사람 와인카페 멜랑말랑 조성길 대표와인의 대중화, 감성, 힐링이 되는 장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김정만 기자  |  turnke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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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10.12  12: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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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와인에 대한 관심과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와인을 편히 즐길 수 있는 장소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 이다.

이에 와인의 대중화를 위해 와인카페 브랜드 멜랑말랑을 만들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 중인 조성길 대표를 만나 와인 대중화 및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조성길 대표는 2005년 전까지는 무역회사에서 근무하며 해외현지법인 관리와 본사 재무 팀에서 근무하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건물종합관리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와인카페 사업에 진출하였다.

와인카페 멜랑말랑의 의미는 젊은 남녀의 감성, 사랑, 일상 탈출, 따뜻한 마음, 힐링을 의미하며, 멜랑말랑의 멜랑은 멜랑콜리(우수, 애수)에서 말랑은 말랑말랑(야들, 부드러움)에서 적용하였고, 고객들에게 치유와 힐링의 장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들려주며 본인의 얘기도 진솔하고 담담하게 털어놓았다.

다음은 와인카페 멜랑말랑 조성길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 와인카페 멜랑말랑 조성길 대표

언제 론칭 했나요?

20183월 초에 했지만 생각은 2017년 중반인 것 같네요 그땐 단순히 좋은 사업꺼리가 있을까 하다가 와인을 생각하게 되었죠. 모든게 프랜차이즈가 있는데 와인만 없더라구요 그래서 분위기 좋고 저렴하게 여성고객을 상대로 하면 어떨까 생각하며 고민하게 되었죠

와인카페사업을 간단히 소개해주시면?

와인카페 멜랑말랑은 20대 중.후반~30대 초.중반 여성을 주 타깃으로 젊은 남.여의 감성을 터치하며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이성간의 썸 또는 싱글 남.여의 센 치한 기분을 접근하기 쉬운 카페 같은 분위기에서 와인한잔을 마시며 사랑에 목마르고 일에 지친 하루의 정신적 육체적 고단함을 릴렉션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론칭 했습니다.

와인카페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근래에 FTA를 통한 국가간 관세를 인하함으로써 와인도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면서 이미 대형마켓을 통한 와인의 대중화는 최근 몇 년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여서 많은 일반인들도 집에서는 와인을 자주 접하지만 지인을 만난다든가 연인을 만날 때 샵에서는 아직도 와인은 고가의 주류로서 특별한 날 이외에는 접하지 못하는 형편인데 대중들에게 샵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커피한잔 마실 수 있는 가격으로 와인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와인의 대중화를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새로운 블루오션 을 개척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어떤 마음자세로 사업에 임하나요?

최근 사회적으로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들을 사업의 돈벌이로만 생각하며 운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언론이나 정부에서 많이들 이야기 하죠. 물론 그렇지 않은 가맹본사도 많이 있지만요~ 저는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주들과 동고동락하며 윈윈하는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가맹점주들은 대부분 회사나 공공기관을 다니다가 퇴직금과 일부 저축한 자금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자본적으로 매우 취약하고 시장의 흐름과 사업의 방향성, 아이디어가 취약하다 보는데 가맹본부는 이들의 창업을 도우면서 사업의 길로 올바르게 이끌어 주는 길잡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이익을 창출하여 오래도록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도와야 프랜차이즈 본사도 더불어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점포개발비나 인테리어 등 시설비에서 이윤을 남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오히려 장기적 관점에서 정당한 로열티와 유통마진을 통해서 오래도록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가맹점주들을 돕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인카페 사업 진행 상황은?

2018 3월 직영점 1호 점을 시작한 후로 6월 직영점 2호 점을 운영하고 있으며.103호 점을 오픈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직영점을 통하여 본사운영인력의 운영능력을 배가시키고 앞으로 입점할 가맹점주들의 사업성공확율을 높이고져 많은 운영테스트와 메뉴개발, 와인선정 등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개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했나요?

직영점 1호점을 오픈할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음식주류업종은 처음 오픈하는 거라서 음식점 업 등록, 사업자등록, 프랜차이즈 컨셉, 음식메뉴, 주류사선정, 식재료업체선정, 인테리어컨셉, 인테리어업체선정, 간판업체선정,브랜드명 브랜딩, 메뉴북 제작, 구인, 직원교육 오픈준비 무엇하나 쉬운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프랜차이즈 유통사업을 해서 제가 꿈꾸는 가맹본부를 만들고야 말겠다는 일념으로 무조건 열심히 해서 이렇게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아직도 갈길이 멀죠 그렇지만 열심히 할겁니다. 우리 예비창업자들과 제 꿈을 위해서~

와인카페 사업을 진행하는 중 잊을 수 없는 에피소드는?

아무것도 모르고 덜컥 매장 임대부터 해놨는데 계속해서 임대료는 나가고 오픈은 늦어지고 아주 아찔했습니다 그래도 대충 오픈하면 안된다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제대로 준비해서 가자 이렇게 마음을 다졌습니다

기업이 사회에 제공하는 핵심가치는 무엇입니까?

기업은 나 혼자만의 이윤을 추구하는 것보다 더불어 사는게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정도를 걷는 기업은 구성원인 직원들과 조화롭게 협조하며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라 생각합니다 직원이 있어야 제 사업이 있는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직원들이 월급만 가지고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본사직영에 한해서는 매출목표의 70%이상 달성되었을 때 인센티브제도를 시행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하면 나도 내 사업같이 월급이외에 추가수익을 얻게 되는구나 생각할 수 있으며 결국 머지않은 장래에 내 매장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일자리창출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가맹점들에게서 단기적 이익을 추구하여 가맹점들을 어렵게 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유통구조를 만들어 모두가 윈윈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좌우명이나 기업슬로건으로 삼고 있는 말은 무엇입니까?

우리 직원모두가 가족의 일원이라고 생각하고, 가맹점들도 우리 가족의 일원이라 생각하면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기업, 나아가 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사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와인카페 사업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핵심 운영전략은?

샵 와인의 대중화는 아직 초기단계라서 기존 프랜차이즈 사업보다 상당히 블루오션이라 생각하며 시장은 더욱더 확장하게 될것이고, 맛좋으며 저렴한 와인을 발굴하면 더욱더 경쟁력이 생길것이며, 이에 덧붙여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메뉴를 개발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면 더욱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량의 와인소비는 결국 가격경쟁에서 우위를 점하여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카페같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대중성을 높이고 카페분위기를 감성적 키워드로 채워나가 젊은 층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하나요?

고객은 마음이 갈대와 같아서 작은 바람에도 쉽게 움직이기 때문에 갈대의 물결을 우리의 감성과 분위기, 저렴하고 맛있는 와인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여 한번 찾은 고객은 재방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와 만족도를 높여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가맹점들을 교육하고 이윤을 재투자하여 잠재고객확보와 기존 고객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간단히 설명하시면?

올해는 멜랑말랑 프랜차이즈 사업의 원년으로 삼기 위해 내실을 충실히 하고 내년은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사업을 펼칠 예정입니다

조성길 대표는 마지막으로 국내 와인카페 사업은 초기 단계로 성장가능성이 높으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함에 늘 점주와의 상생을 강조, 단기가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와인카페 멜랑말랑이 50~60년을 장기적으로 갈 수 있게 노력을 다 할거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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